병렬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프로토콜 설계와 구현

A Blockchain Protocol for Smart Contract Parallelization and Validation

현재의 블록체인은 범용적인 컴퓨팅 인프라를 구현하는데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중 대규모의 연산량을 가지는 트랜잭션의 실행은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오프체인을 활용하여 이를 지원하는 모델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오프체인을 사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기능을 추가하여 대규모 연산을 필요로 하는 트랜잭션의 실행을 지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블록체인은 대량의 연산을 필요로 하는 트랜잭션을 병렬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분산 컴퓨팅의 맵리듀스 프레임워크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맵리듀스 프레임워크의 구조를 일부 적용하여 대용량의 연산이 필요한 서비스의 실행이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분산 컴퓨팅 구조를 제공한다. 논문의 순서는 관련 연구에 대해 설명한 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설명한 방식에 대해 구현한 뒤 실험을 통해 블록체인만 사용하였을 때와 비교하여 동일한 양의 데이터를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