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hannel SSD를 적용할 수 있는 Firmware Platform의 개발과 성능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Open Channel SSD의 개념을 이용하여 이를 지원하는 SSD 플랫폼의 개발과 이에 대한 성능 평가를 진행한 연구이다. 기존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QoS의 관점에서 long tail latency와 같은 단점들도 존재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호스트에서 매핑 정보를 관리하여 들어오는 요청들에 대하여 예측성을 길러 이러한 latency를 줄이고자 나온 기술이 Open Channel SSD이다. 기존의 Open Channel SSD는 가상화 디바이스로만 제공이 되었기 때문에 실제 디바이스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검증 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Open Channel SSD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개발하여 이를 바탕으로 IOPS부터 Qo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성능 측정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SSD와 비교해 보았을 때 long tail latency가 99.9%의 요청 이후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발한 디바이스가 기존의 가상화 디바이스보다 disk utility와 IOPS 관점에서 각각 성능이 더욱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