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요족과 이족 복식을 응용한 니트패션디자인

Abstract

중국의 소수 민족은 각 지역에 따른 독특한 생산방식, 생활환경, 민족 성격과 미의식 때문에 아름답고 다채로운 복식을 창조했다. 특히 교통과 소식에 어두운 높은 산에 살고 있거나 특별한 지리적 환경의 영향으로 민족 복식의 기본적인 원래 면모를 보존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석기 말기부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 소수민족인 요족 및 이족의 문화적 배경과 복식 문화를 조사하고 각 민족 복식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요족과 이족의 다채로운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니트 패션디자인을 전개, 제작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의 방향을 제안하고 중국 소수민족 복식의 현대화와 일상화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소수민족 요족의 역사, 문화, 복식의 특성, 복식의 디자인 특성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다. 둘째, 중국 소수민족 이족의 역사, 문화, 복식의 특성, 복식의 디자인 특성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다. 셋째, 중국 패션 컬렉션에 나타나는 소수민족 복식의 응용 디자인을 조사 분석한다. 넷째, 중국 소수민족 요족과 이족 복식의 디자인 특성 분석을 토대로 남성복과 여성복 디자인 총 10점의 니트 패션 디자인을 전개, 제작하였다. 니트 디자인 전개를 위하여 각 민족의 패턴을 수집 정리하여 CAD 작업을 통하여 니트 패턴을 제작하고 자카드 니트와 핸드니팅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