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사과 메시지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폭력과 관련한 변인에 따른 중학생의 사과 메시지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교폭력과 관련한 변인으로는 학교폭력의 유형(신체적 폭력/정서적 폭력/물질적 폭력), 학교폭력의 심각도(중/경),학교폭력 경험집단(피해경험/가해경험/무경험)을 선정하였다. 사과 메시지는 공감 표현, 책임 인정, 재발 방지, 보상 제공을 포함하는 글이나 말을 의미하며, 중요도 순위 정보를 통해 사과 메시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국 6개 도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의 학생 총 364명이었다. 연구 도구로는 학교폭력 시나리오, 중요도 순위(1순위, 2순위), 학교폭력 피해경험 및 가해경험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교폭력과 관련한 변인에 따른 중학생의 사과 메시지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참여 학생들은 신체적, 정서적 폭력 유형에서는 공감표현을, 물질적 폭력에서는 보상 제공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학교폭력의 심각도가 높을 때 보상 제공을, 낮을 때는 재발 방지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학교폭력의 피해경험집단은 보상 제공을, 가해경험집단은 재발 방지를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변인을 막론하고 공감 표현은 대체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과 메시지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에 따른 차이 가운데서도 남학생은 보상 제공을, 여학생은 공감 표현을 일관되게 중요한 요소라고 보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사과 메시지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학교폭력을 둘러싼 다양한 주체(학생, 교사 및 학교, 학부모, 상담기관, 교육부처 등)에게 학교폭력의 예방적, 사후적 교육·상담으로서 사과 메시지를 활용하는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주요 용어: 학교폭력, 중학생, 사과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