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의 형제자매에게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학령기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가정에서 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를 둔 주 양육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아의 역기능적 행동과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간의 공발생이 발생하는지를 검증하여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이라는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앞으로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에게 나타나는 역기능적 행동을 기능적인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발달장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에게 나타나는 어려움이나 불편감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발달장애아에게 역기능적 행동이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간 공발생률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비장애 형제자매 발달연령 중 남녀 성별에 따른 발달장애아와 비 장애 형제자매간 공발생률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의 H센터와 서울 Y복지관, 진주의 E센터에 다니는 발달장애아와 비장애아인 2명의 아동을 둔 부모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장애아 중 심각한 중증수준아동과 발달장애아가정에서 두 아동 모두 장애를 가진 경우를 제외하고 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역기능적 행동과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orean-Scale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K-SIB-R)에서 문제행동영역과 DSM-5의 신경발달장애 중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기록된 행동특성과 Aman과 Singh(1994)이 개발한 문제행동 측정 체크리스트(Aberrant Behavior Checklist: ABC), 그리고 임상현장에서 일하는 치료사들의 도움으로 역기능적인 행동들을 목록화한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 목록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아에게 나타나는 역기능적 행동은 9개 차원인 자신을 해치는 행동, 타인을 해치는 행동, 물건 파괴 행동, 방해 행동, 비협조적 행동, 기타 행동, 위축/부주의 행동, 사회적 공격 행동, 특이한 반복 습관에서 모두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간의 역기능적 행동의 공발생도 9개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장애 형제자매의 발달연령 중 남녀 성별에 따른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간 공발생률의 빈도분석 결과,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 목록 9개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비장애 형제자매가 학령전기인 경우가 비장애 형제자매가 학령기인 경우보다 높은 비율로 공발생되어 나타났다. 그리고 비장애 형제자매가 학령전기인 남아가 높은 비율로 공발생되어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발달장애아에게 다양한 역기능적 행동이 나타나며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에게 동일한 역기능적 행동이 나타난다는 것을 검증했다는 점이다. 이는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의 기초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역기능적 행동 모델링이라는 개념을 정립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