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분노표현방식, 완벽주의의 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가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완벽주의, 분노표현방식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완벽주의, 분노표현방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는 매개하는가? 넷째, 대학생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는 매개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및 경상북도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총 225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 82명(36.5%), 여학생 143명(63.5%)으로 구성되었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PCS-YSR), 분노표현방식 척도(STAXI-K),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HMPS)를 사용하였고,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와 분노조절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의 심리적 통제는 분노조절, 분노억제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고, 모의 심리적 통제는 분노억제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는 분노조절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분노표출, 분노억제와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는 분노표출과 분노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대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는 분노표출과 분노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대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가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완벽주의를 통하여 분노표현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내담자를 상담할 때 직접적 접근이 어려운 부모의 양육태도인 심리적 통제 대신 대학생의 완벽주의에 개입하여 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