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테라피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사운드 테라피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써 현재 이명 및 어지럼증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되고 있는 주파수를 이용한 치료법에 근거하여 주파수별 특성을 갖는 소리가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심리적 안정감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주파수가 음악의 3요소와 결합 하였을 때 어떠한 심리적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고 설정 된 주파수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가변수를 고려하여 특정 음역의 음정을 반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공연으로 실연하였다. 그 결과 사운드를 청취하는 동안 마음이 안정되거나, 행복하거나, 편안하거나 등의 효과가 발생 되었다. 또한 현대인들이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에 도움을 얻고자 사용되고 있는 백색소음을 사운드와 함께 청취 하였을 때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사운드 테라피는 진동 및 파동을 일으켜 청각과 직접적 마찰을 신체로 전달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신체적 리듬 활성화에 유익함을 주는 치료방법으로써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심리적 안정감 및 삶의 질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운드 테라피의 연구에 있어 실증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하나의 경험적 토대를 제공하는 연구로써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