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IC-PBL 디자인대학 수업 개발 및 효과성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 교육 혁신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안적 교수법인 자기주도 문제해결학습 PBL을 산업 현장과 연계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을 디자인대학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대학 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사례를 탐색한 후, 디자인교육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대학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 디자인교육의 핵심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다학제적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최근 산업 전반에서 성공적 프로세스로 제기되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방법론으로 적용하였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은 사용자 중심의 공감을 통해 문제를 정의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현장에서 사람들을 관찰하고 인터뷰하여 사용자 입장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잠재적 욕구까지 확인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공유와 소통을 통한 시각화 전략을 통해 직관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안을 도출한다. 따라서 디자인대학 수업에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IC-PBL 수업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