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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를 위한 가상현실 HMD디자인 연구

Title
게이머를 위한 가상현실 HMD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Virtual Reality HMD Design for Gamers
Author
박준환
Alternative Author(s)
Park, Jun Hwan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VR-게임 콘텐츠 공급이 늘어나고 VR-게임 콘텐츠를 요구하는 사용자의 급증과 글로벌 기업들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초기 가상현실 생태계는 현재 빠르게 구축되어졌으며 가상현실(VR)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반해 VR게임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HMD기기가 게이머들에게 불편한 요소들이 있음이 발견된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HMD기기를 사용하는 게이머들에게 어떠한 문제점들이 착용감에 영향을 주는지를 찾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 값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HMD기기 이용시 게이머들이 제기한 착용감에 관련한 문제점들은 기기의 무게중심에 관련한 문제요인이 가장 주요하게 작용했으며, 둘째 이러한 무게중심을 구성하는 요인들에서는 무게감과 포인트 방식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HMD기기 개발 시 게이머들의 착용성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HMD를 사용함에 있어서 게이머들이 착용하고 VR-게임을 진행할때 착용감에 있어서 몰입도에 방해되는 요소를 먼저 찾기 위해 1차적으로 HMD 사용경험이 있는 게이머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따라서 간단한 설문조사로 HMD 착용감에 있어서 불편한점들을 찾아내었고 각 문제점의 불편한 정도를 분별하여 우선순위 세 가지를 선정하였다. 세 가지 문제점은 무게감에 따른 불편함, 스마트폰으로 인한 열 발생, 착용끈으로부터 오는 불편함 이다. 또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HMD 안전가이드를 참고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구제척인 연구방법을 위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자기기입식 설문방법과 5점 척도 설문으로 설계, 검증의 절차를 진행하였다. 장치적 특성의 변수를 통해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대한 이해와 분류를 설계하여 HMD 문제점 연구모형의 기본형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검증은 Spss for ver.24.0을 사용하여 기술수용모형의 영역별 변수별 요인별 검증과 가설을 설정하여 모형의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pss for ver.24.0을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고 선형을 통해 회귀모형의 변수들의 독립성과 설명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적합한지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3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7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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