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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 융합을 통한 특허화 방안에 대한 연구

Title
UI/UX 디자인 융합을 통한 특허화 방안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Patenting Method through UI/UX Design Convergence
Author
박수조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디자인과 기술은 광범위하게 융합되고 있다. UI/UX 디자인은 기술의 상호 작용 및 기술의 표현 방식과 관련되므로 필수적 융합 사항이다. 이러한 UI/UX 디자인이 전체 기술의 핵심이 되고 기술을 선도하려면 특허적 가치까지 가지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I/UX 디자인을 연구모형인 융합모형을 통해 융합시켜 기술성 및 특허성을 갖도록 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연구모형은 UX 및 UI 각각의 관점에서 도출되었는데 UX를 변화시켜 기술 프로세스로 변형될 수 있는 UX 변형모형을 만들어 기본적으로 기술성이 부여되는 UX 융합 디자인 프로세스를 도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매개변수 모형인 UI 변화모형을 만들어 최종적으로 특허성을 상향시키는 UI/UX 융합 디자인이 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UX 변형모형은 일반 시나리오에서 사용자의 개입을 제거하여 기술 시나리오로 변화시키고 기술 시나리오의 행위 주체를 특허 기술 시스템의 각 구성이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 프로세스로 최종 변환하는 모형이다. 또한, UI의 변화모형은 UI에 특허요소를 삽입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는데, UI에 구동의 관점에서 변화를 부여하는 방안, 어느 특허 시스템 상 어떤 구성의 UI가 다른 구성의 행위에 따라 종속적으로 변화하는 방안, UI가 구동의 단계에 따라 시간을 구획하면서 변화하는 방안, 복수의 UI가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변화하는 방안 및 고정되지 않은 UX에 따라 UI가 변화하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도출된 연구모형을 법적으로 1차 검증하였다. 평가 결과 UI/UX 융합 디자인은 융합된 특허요소에 따라 특허시스템의 각 요소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전체적 특허 기술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므로 산업상 이용 가능성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나아가, 특허 기술 시스템의 신규성은 UX의 독창성 정도에 따라 쉽게 부여 받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고찰되었다. 또한, 진보성이 인정되는 특허 기술 시스템을 만드는 경우에는 최초 UX 도출 단계에서 전혀 새로운 개념을 도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고찰되었으나, 전혀 새로운 UX가 아니더라도 UI의 변화모형을 적용하는 경우에 전체 특허 기술 시스템의 진보성은 더욱 상향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더욱 나아가, 본 연구모형에 따르면 독점 가능성이 큰 특허가 창출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음으로, 도출된 연구모형을 보다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UI/UX 융합 디자인인 스마트 광고 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영감의 단계에서는 스마트 광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방송광고의 현황을 분석하였고, 아이디어화의 단계에서는 개발 디자인으로서 소위 ‘광고 없는 광고’라는 형태의 스마트 광고 기법을 창출하였다. 구현1의 단계에서는 다수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여 실증적 검증 대상인 10개의 UX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10개의 UX는 연구모형인 UX 변형모형에 따라 기술 프로세스로 전환하여 10개의 특허 기술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UI 변화모형을 매개하여 특허성이 상향되도록 하였다. 이어서 구현2의 단계에서는 선행 개발이 이루어진 특허 기술 시스템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이 경우 연구모형에 따라 선행 개발된 특허 기술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독창적 UX구조와 특징적 UI를 그대로 계승하여 사용하게 되어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시간 단축을 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UI/UX 융합디자인에 대하여 특허출원을 수행한 후 등록 추이를 분석하여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UX1 내지 10과 관련된 105개의 특허를 출원하고 그 등록 추이를 살펴보았다. 105건 중에서 78건이 최종 등록되었으며, 27건은 최종 거절되었는데, 산업상 이용 가능성의 흠결로 거절된 건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모형의 UX 변형모형에 따라 UI/UX 융합 디자인은 완벽하게 기술로 성립했음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전체 거절 건은 진보성 흠결을 이유로 거절되었는데 이 경우에도 거절을 위해 상당한 분량의 인용문헌이 필요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연구모형의 UI 변화모형에 따른 진보성 획득 방법론도 유의미성이 있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융합 요소를 포함하는 UI/UX 디자인은 새로운 UI/UX 융합 디자인으로 정의될 수 있을 것이고, 도출된 새로운 융합 방법론은 향후 디자인 개발 또는 기술 개발 시 그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스마트 방송 광고 기법도 향후 활발한 활용을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3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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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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