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후원의 경험이 국내 프로 테니스 선수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현금 후원을 받은 적이 있는 국내 프로 테니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현금 후원의 경험이 국내 프로 테니스 선수들의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현금 후원을 경험한 선수들 중 남자 선수 5명, 여자 선수 3명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뒤, 서면 인터뷰와 전화 인터뷰를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적인 경쟁력, 심리적, 현금 후원의 필요성, 현금 후원의 보완점과 같이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고,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적인 경쟁력 요인에서는 대회 참가 수의 변화, 미주·유럽 무대 도전, 코치·트레이너 존재, 오로지 테니스에만 집중, 총 네 가지의 공통적인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안정감, 자부심, 현금 후원의 양면성(부담감), 주변인들의 영향(코치, 동료, 가족)이 선수들에게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금 후원의 필요성 요인에서는 국내 프로 대회 부족·해외 대회 위주, 유럽·미주 무대 경험의 중요성, 팀을 꾸려야 성공할 수 있는 종목, 세 가지의 공통 하위 요소가 나타났다. 넷째, 현금 후원의 보완점 요인에는 장기적인 지원, 선수 본인의 몫, 두 가지의 공통적인 하위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