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위험지각, 장소애착, 책임있는 환경행동의도의 관계 연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Abstract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문제이다. 특히 1950년대 벨 기에, 로스앤젤레스, 런던의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사건을 통해 미세먼지가 대기 오염 의 가장 직접적인 징후이라는 것은 일정 부분 입증되었다. 이에 각 사회 및 국가에 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그 심각성을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대책의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하였다. 관광활동은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산업이며 미세먼지로 인한 기후적 요소는 관광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산업 기관 등의 노력 또한 필요하겠지만, 사회 구성원, 특히 관광행동의 구체적 참여자인 관광자의 노력이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관광자의 책임 있는 환경행동(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ERB)이라는 주제가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는 또한 관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원 동력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대기 오염과 관련된 관광자의 환경행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후변화에 집중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기후변화보다 좀 더 관광활동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세먼지와 관광자의 환경행동에 관한 연구가 주 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설명력과 예측력이 높은 계획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미세먼지 위험지각과 장소애착 변인을 추가하여 관광자의 책 임있는 환경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세먼지 위험지각, 장소애착, 계획행동이론, 책임있는 환경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조사는 중국에서 환 경 및 대기의 조건이 아주 뛰어난 하이난성 싼야 시를 방문한 관광자를 대상으로 2019년 10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302부의 유효표본을 통해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가설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 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관광자의 미세먼지 위험지각을 구성하는 요인은 생활환경 미세먼지 위 험지각과 사회환경 미세먼지 위험지각 두 가지로 도출되었다. 둘째, 미세먼지 위험지각은 하이난을 방문한 관광자의 장소애착,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책임있는 환경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이난성 싼야 시 관광자의 장소애착,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는 책임있는 환경행동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주관적 규범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광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각 변수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방문횟수는 책임있는 환경행동의도라는 변수를 제외 하고 관광자의 장소애착,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광학적 측면에서 최근 몇 년간 사회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관광자의 환경행동에 대해서 미세먼지 위험지각, 장소애착이 계획행동이론의 확장 변수로 적 용되어 각 변수 간에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수의 적용이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해 관광자 환경행동 연구에 대한 설명력을 증가시켰다는 점을 실증하였다. 또한,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 문제는 관광산업 에 부정적인 영향에 미친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 정부관리, 관광지 관 리 및 운영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향 후 관광자의 책임있는 환경행동 유도에 대한 개선방안 및 발전방안을 세우는데 도 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