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효율적 임금과 기업성과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노동연구원(KLI)의 2005년~2017년 사업체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최저임금 인상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효율적 임금이론을 바탕으로 최저임금보다 고졸 초임 연봉 평균이 높게 책정된 기업일수록 노동생산성이 높아진다고 가정하며, 기업들이 고용유연화 전략을 활용할수록 그와 같은 효과가 더욱 잘 나타날 것으로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고정효과 통계모형을 사용하여, 국내 중소기업 중 300인 미만의 서비스·제조업 분야를 대상으로 기업의 고졸 초임 연봉 평균과 최저임금 간의 격차가 기업의 노동생산성과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 해당 기업의 고용유연화 전략의 방향에 따라 고졸 초임 연봉 평균과 최저임금 간의 격차인 효율임금이 노동생산성과 혁신성의 미치는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2015년-2017년 기준 효율 임금은 노동생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 유연화, 임금유연화와의 조절 효과와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효율임금은 혁신성과 정(+)의 관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직무 유연화와 조절효과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