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산업에서 이해관계자들간 인식의 부합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서 이해관계자 관리는 프로젝트 성과 창출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간 품질영향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부합이 인지된 품질과 프로젝트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그동안 프로젝트관리 방법론이 프로젝트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 대한 연구성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리하여 본 연구의 방법은 건설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인 발주처, 설계감리자, 시공자 이들 3자간 품질영향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일치를 측정하고 그 일치도가 실제 프로젝트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그로 인해 최종 산출물인 건축물에 대한 발주처의 만족도는 어떠한 지를 설문을 통해 측정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조사 대상 프로젝트는 국내 대형 건설사의 최근 5년이내 준공된 아파트 및 건축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해관계자들간 품질영향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부합은 인지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요인의 인지된 품질간 관계에 있어서는 조직적품질이 기술적품질과 관리적 품질에 영향을 미쳤으며 기술적품질과 관리적 품질이 동시에 자원적 품질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다중회귀모형에 대한 유의성 검정 결과, 인지된 자원적 품질이 강력하게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인지된 조직적품질도 프로젝트 성과에 미약하게나마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