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6 0

VR 게임의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 준비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itle
VR 게임의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 준비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VR Games’ Characteristics on Use Inten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Technology Readiness
Author
반경일
Advisor(s)
신현상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VR 디바이스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VR 게임 업체도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이론을 인용하여 VR 게임의 특성을 정의했고,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VR 게임의 특성이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기술 준비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온라인 설문조사와 자필 설문조사를 통해 VR 게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대만 사람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65개의 응답을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VR 게임 특성 중의 프레즌스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쾌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VR 게임 특성 중의 사회적 영향은 지각된 쾌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의 기술 준비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조절효과가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VR 게임 업체 측면에서 마케팅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게임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요인들을 통해 소비자의 이용의도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들이 지속적으로 이용의도에 관하여 이끌어 내는 것을 살펴봄으로써 VR 게임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