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공법 단계별 리스크 요인 도출 및 중요도 분석에 따른 리스크 관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건설 분야에서는 건설 산업의 낮은 생산성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기존의 현장 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형태에서 벗어나 탈 현장 중심의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모듈러 공법은 탈 현장 기술의 대표적인 기술로 제조업의 공장생산 개념을 건설 산업에 도입한 공업화시스템이다. 국내의 모듈러 공법은 2003년 학교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안정성, 사용성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되고 있으며, 현재 저층 건물에 활용되고 있는 모듈러 공법을 중·고층으로 확대하기 위한 실증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2018년 스마트건설기술 로드맵이 발표되고, 2019년 Smart Modular Forum 창립되면서 미래 건설사업 변화의 핵심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모듈러 공법은 공장제작의 특수성 때문에 제작 중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거나, 제작된 유닛을 폐기하고 다시 제작하는 등의 공기 및 공사비에 큰 영향을 주는 특징적인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모듈러 프로젝트 수행 시 프로젝트 초기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정이다. 국내 모듈러관련 연구는 주로 모듈러 공법의 구조적 안전성 및 성능에 관한 연구와 활성화 및 최적화에 대해서 집중되어 연구되고 있으며, 프로젝트 단계별 리스크 요인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단계별로 나누어 도출하고 중요도를 평가하여 국내 모듈러 프로젝트 수행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리스크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별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 서 론 제2장 : 이론적 고찰 제3장 : 모듈러 공법 단계별 리스크 도출 제4장 : 모듈러 공법 리스크 중요도 평가 제5장 : 리스크 분석 및 해결방안 도출 제6장 :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국내 모듈러 공법을 수행하고 있는 제작사 대상 설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Delphi 설문을 통해 총 90가지의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그 중 31개의 주요요인을 도출하였다. 2) AHP 설문을 통해 리스크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고 주요 요인들의 원인을 파악하여 리스크 해결을 위한 3가지 요구조건을 도출하였다. 이상과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국내 모듈러 프로젝트 수행 시 보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사업수행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