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권리존중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권리존중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들에게 영유아 권리존중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쉽게 적용이 가능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직무스트레스는 감소하고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은 향상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