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지구 온난화와 각종 미세먼지 수치의 증가로 공기조화 냉방설비의 사용범위 확대와 가동 시간의 증가를 요구하고 있다. 산업의 발달로 대도시에 인구와 상업시설, 업무시설, 주거시설이 집중 배치되면서 그에 따르는 여러 가지 기반시설인 도로, 지하철, 상하수도 등의 시설들이 설치되었다.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하철은 밀폐된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승객이 밀집되어 이용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느끼는 쾌적함은 공기조화 냉방설비에 의해 좌우되어 그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 에서는 서울 지하철 노선 중 3호선에 운행되고 있는 VVVF 전동차의 옥상과 객실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공기조화 냉방설비의 구조 및 동작 원리를 살펴보았고, 운전실에서 기관사가 공기조화 냉방설비를 제어할 수 있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현시 장치인 TCMS와 각 량에서 설비를 실시간으로 제어, 감시하여 이상 유무를 고장 코드 등으로 현시하는 마이컴의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민들이 또타 지하철 앱을 통하여 제기한 덥다는 민원을 호선 별, 요일 별, 시간대 별로 분석하여 전동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더위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