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근로자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기초안전 보건교육 강화 방안

Abstract

건설현장은 하나의 삶의 터전이며 사람과 장비와 자재등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은 사업장이다. 이러한 사업장에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현장법정 안전보건교육등을 통하여 안전한 작업을 위한 기본 안전소양을 개별 근로자에게 전파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설현장의 타산업 대비 높은 재해율이 2018년 역시 나타나고 있다. 건설업은 외부기관과 현장에서 기초안전보건교육과 현장 법정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재해율을 줄이는데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선행적으로 재해를 예방할 수 있고 근로자에게 안전의식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안전보건교육이 아직까지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전문교육기관의 증대 및 교육생의 증가등 양적 성장은 어느 정도 이루었다면 이제는 교육의 질적인 강화방안을 찾아서 교육상의 인적요소, 교육방법의 단점의 개선을 통하여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향상 강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시행된 건설업 기초 안전보건교육과 현장에서 시행 되는 법정안전교육을 고찰하고 현재 과도기적인 현재의 교육방법의 강화를 통한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의 강화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재해가 발생하는 원리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 국내의 산업재해현황에 대하여 분석하고, 국내의 기초안전보건교육제도의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해외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보았다. 국내 H건설사 관할의 2개의 대형현장의 2019년 1월부터 7월까지의 신규근로자 현황을 전수조사하여 연령별, 공정별, 국적별 분석하고 7월 특별안전교육 시 2차로 100명의 근로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75명에게 응답을 받아 건설업 근로자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방법을 고찰하여 보았다. 이를 통하여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의 강화를 통한 건설근로자 안전의식 강화 방안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제안을 하였다. 첫째,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의 실효성 유지를 위해서는 교육 이수 이후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는 교육의 반복적 시행을 의무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기초안전보건교육의 교육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를 통하여 현행 강의식 위주가 아닌 체험교육 등 교육방법의 다양화를 추가하여야 한다. 셋째, 공종, 직종을 고려한 안전교육 세분화를 하여야 한다. 현장 내 법정 기초안전 보건교육 관련 현장에서의 효율적 안전교육 강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안을 하였다. 첫째, 현장 내 공정별 안전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현장의 주요 공정표를 보면 수많은 공정이 진행되고 그에 따라 수많은 근로자가 현장으로 유입된다. 공정별 특화된 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교육의 강화 차원에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둘째, 연령별 현장안전보건교육을 강화 시켜야 한다. 현장에서의 연령 계층적 차이를 고려한 적정한 안전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외국인 근로자 특별교육을 강화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을 강구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