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Al2O4-CaAl4O7의 비율에 따른 시멘트 모르타르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

Keywords CaAl2O4; CaAl4O7; 하이드로 칼루마이트; Hydrocalumite

Abstract

콘크리트 내에서 염소이온을 고정 및 침투 억제할 수 있는 CA계 클링커의 상호간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CA(CaAl2O4)와 CA2(CaAl4O7)을 혼입하여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실험수준은 W/C 50%로 28일간 수중양생 진행되었고 클링커는 시멘트 중량대비 10%로 설정되었다. 평가결과 CA의 혼입율이 증가 할수록 초결이 빨랐지만 장기강도 발현이 감소했고, 시멘트 매트릭스 내부 공긍률이 증가했다. XRD분석결과 CA계 클링커를 혼입한 실험체에서 하이드로 칼루마이트 생성이 증가 한 것으로 보아 염소이온고정능력이 향상될 것 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