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0 379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정희-
dc.date.accessioned2019-12-10T06:04:00Z-
dc.date.available2019-12-10T06:04:00Z-
dc.date.issued2018-12-
dc.identifier.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 19, no. 12, page. 480-490en_US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issn2288-4688-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811459664305.page-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08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분노표현의 하위차원인 분노조절, 분노억제 및 분노표출 방식 별로 군집 양상을 구분하고, 간 군집 별로 우울과 공격성, 부정정서강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총 29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분노조절, 분노억제 및 분노표출에 대한 군집분석 결과, 네 개의 프로파일 군집이 추출되었다. 군집 1은 ‘억제 및 표출형 분노조절형’, 군집 2는 ‘분노억제 및 표출형’, 군집 3은 ‘분노처리 미숙형’, 군집 4는 ‘표출적 분노조절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이러한 네 개의 군집 별로 우울과 공격성, 부정정서 강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군집 4인 ‘표출적 분노조절형’이 다른 군집들에 비해 유의하게 더 높은 우울감을 나타내었고, 군집 3인 ‘분노처리 미숙형’은 다른 군집들보다 더 큰 공격성을 나타내었다. 한편, 군집 2인 ‘분노억제 및 표출형’이 군집 4인 ‘표출적 분노조절형’보다 부정정서강도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 교육 및 상담을 통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files of anger expression (anger control, anger in, anger out) and their variation in forms, and determined the differences in depression, aggression, and negative affect intens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survey responses of 296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were analyzed. The major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1) Cluster analyses yielded four anger expression profiles: cluster 1 was characterized by high scores for anger control, anger in and anger out, cluster 2 by low scores for anger control, high scores for anger in and anger out, cluster 3 by low scores for anger control, anger in and anger out, and cluster 4 by low scores for anger in, high scores for anger control and anger out. (2) Between-cluster differences in depression, aggression, and negative affect intensity were all significant. The posteriori test indicated that cluster 4 was higher than the other three clusters in terms of depression. Cluster 3 was higher than the other three clusters on aggression, cluster 2 was higher than cluster 4 in terms of aggression. The interventions by aggression expression cluster are discussed and the implications of this research to education and counseling are explain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en_US
dc.subjectAggression Expression Clusteren_US
dc.subjectDepressionen_US
dc.subjectAggressionen_US
dc.subjectNegative Affect Intensityen_US
dc.subjectAdolescenten_US
dc.title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 군집에 따른 우울, 공격성, 부정정서강도의 차이en_US
dc.title.alternativeThe Differences of Depression, Aggression, Negative Affect Intensity in Cluster of Adolescent Aggression Express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2-
dc.relation.volume19-
dc.identifier.doi10.5762/KAIS.2018.19.12.480-
dc.relation.page480-490-
dc.relation.journal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정기수-
dc.contributor.googleauthor하정희-
dc.contributor.googleauthorJung, Ki-Soo-
dc.contributor.googleauthorHa, Jung-Hee-
dc.relation.code2018019227-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
dc.identifier.pidhajung366-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