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4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진수-
dc.date.accessioned2019-12-04T05:12:32Z-
dc.date.available2019-12-04T05:12:32Z-
dc.date.issued2018-01-
dc.identifier.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 46, no. 1, page. 1-9en_US
dc.identifier.issn1225-1348-
dc.identifier.issn2287-6871-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96604&language=ko_KR-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7180-
dc.description.abstract람다 날개 형태의 무인전투기는 동체-날개 융합익의 형태를 띄고 있어 일반적인 항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항력이 작고 레이더 반사 면적이 작아 우수한 스텔스 성능을 갖는다. 그러나 앞전 후퇴각에 의해 생성되는 앞전 와류의 영향으로 특정 받음각에서 피칭모멘트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무미익 람다 날개 형상을 기반으로 한 UCAV 1303 모델을 사용하여 풍동시험과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풍속은 50 m/s, 받음각 범위는 –4°~28° 으로 하였으며 전산해석 또한 실험 조건과 동일하게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UCAV의 날개 비틀림이 피칭모멘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날개에 음의 비틀림 각을 적용하였을 때 날개 바깥쪽에서의 유동 박리가 지연되면서 Pitch-break가 발생하는 받음각이 증가하였고, 양의 비틀림 각을 적용하였을 때 Pitch-break가 발생하는 받음각이 감소하였지만 양항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Lambda wing type Unmanned Combat Aerial Vehicle(UCAV) which adopts Blended Wing Body(BWB) has relatively less drag and more stealth performance than conventional aircraft. However, Pitching moment is rapidly increased at a specific angle of attack affected by leading edge vortex due to leading edge sweep angle. Wind tunnel testing and numerical analysis were carried out with UCAV 1303 configuration on condition of 50 m/s of flow velocity, -4°~28° of the range of angle-of-attack. The effect of wing twist for longitudinal stability at the various angles of attack was verified in this study. When negative twist is applied on the wing, Pitch-break was onset at higher angle of attack due to delayed flow separation on outboard of the wing. On the other hand, pitch-break was onset at lower angle of attack and lift-to-drag ratio was increased when positive twist is applied on the wing.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en_US
dc.subject전산유체역학en_US
dc.subject람다 날개 형상en_US
dc.subject피칭모멘트 불안정성en_US
dc.subject무인전투기en_US
dc.subject풍동시험en_US
dc.subject날개 비틀림en_US
dc.subjectComputational Fluid Dynamicsen_US
dc.subjectLambda wing configurationen_US
dc.subjectPitch-breaken_US
dc.subjectUCAVen_US
dc.subjectWind tunnel testingen_US
dc.subjectWing twisten_US
dc.title날개의 비틀림이 동체-날개 융합익형 무인전투기의 종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Wing Twist on Longitudinal Stability of BWB UCAV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46-
dc.identifier.doi10.5139/JKSAS.2018.46.1.1-
dc.relation.page1-9-
dc.relation.journal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반석현-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형-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상욱-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진수-
dc.contributor.googleauthorBan, Seokhyun-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ihyeong-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Sangwook-
dc.contributor.googleauthorCho, Jinsoo-
dc.relation.code2018019390-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jsch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