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which Affect the Rating of Web Drama

본 연구는 웹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2017년 7월 16일을 기준으로 컨스 TV 집계 누적 동영상 재생수 상위 100위권에 포함된 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선정된 유목에 따라 각 작품별 누적 재생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동영상 누적 재생수를 종속변수로, 편성전략(웹단독 편성/크로스미디어 편성/트랜스미디어 편성), 출연자의 스타파워 및 연출자와 제작사의 역량, 원작 및 전작의 활용여부, 장르 등의 변인들을 독립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최종 모델에서 누적 재생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은 남성 아이돌의 스타파워, 제작사의 역량, 원작의 활용 등이었다. 이 중 원작의 활용은 원작의 구전량에 따라 영향력이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이외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한 편성은 최종 모델을 제외한 일부 모델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웹드라마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아이돌 스타가 출연한 작품 또는 기존에 흥행에 성공한 원작을 활용하고 있는 작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웹드라마의 흥행을 위해서는 제작주체의 다양화와 보다 적극적인 크로스 또는 트랜스 미디어 전략의 활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rating of web drama. In this study 100 web drama which rating by CONS TV were used as data. We analyzed 100 web drama by hit number of video clip, distribution by cross media or trans media storytelling contents, actor, actress, producer, production company, original contents, series, genre. We use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 to identify explanatory variable on hit number of video clip. The result show that male idol star' power, production company and original contents is revealed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웹드라마; SNS드라마; 모바일 드라마; 웹콘텐츠; 흥행 요인; Web drama; Webisode; Mobile dr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