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성과지표를 활용한 지방공기업의 성과평가: 도시개발공사를 대상으로

Keywords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조정성과지표

Abstract

본 연구는 조정성과지표(APM)를 사용하여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량적 요인의 효과를 제거하고 지방공기업의 노력에 의한 순 기여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영평가 결과를 종속변수로 그리고 비재량적 영향요인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모형을 설정하여 추정하고, 잔차를 이용해서 APM 점수를 산출하였다. 경영평가 결과는 경영평가 총점으로, 비재량적 내부 특성요인은 정원, 자본, 매출액으로, 그리고 비재량적 외부 환경요인으로는 소득, 도시화, 광역자치단체 재정능력으로 각각 측정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내부 특성요인 중 정원만 경영평가 점수에 실질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외부 환경요인인 도시화, 소득, 재정능력은 모두 경영평가 점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평가 점수와 APM 점수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재량적 요인이 경영평가 점수를 심각하게 왜곡하지는 않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경영평가 순위와 APM 순위의 차가 3위 이상 나는 사례가 23.3%이고, 경영평가 등급과 APM 등급이 상이한 사례는 33.3%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방공기업의 능력과 노력으로 통제할 수 없는 비재량적 요인에 의해 경영평가 등급이 좌우될 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