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조직의 네트워크 효과에 따른 지역사회 영향 분석 : 성수동 소셜벤처 밸리를 중심으로

Keywords

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 네트워크; 소셜네트워크 분석; 도시재생; 지역사회; 소셜벤처 밸리; Social Enterprise; Community Network; Social Network Analysis; Urban Regeneration; Local Community; Social Venture Valley

Abstract

본 연구는 성수동 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 네트워크인 ‘소셜벤처 밸리’의 사례 분석을 통해 도시재생 측면에서 사회적경제조직의 네트워크 효과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의 움직임이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연구의 분석은 1단계 ‘사회적경제조직 특성 분석’과 2단계 ‘사회적경제조직이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분석’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1단계 분석의 경우,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대인면접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성수동 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및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중추조직을 분석하였다. 2단계 분석의 경우, 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의 유입 및 움직임에 의한 지역사회 및 주민인식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1단계 분서 결과, 성수동 사회적경제조직의 커뮤니티 네트워크는 조직형태, 활동특성에 관계없이 조직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내․외부 커뮤니티가 혼합되어 커뮤니티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①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에 물리적 시설 제공, 지원, ‘커뮤니티’를 담당하는 조직으로 내부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중추조직, ②지역사회와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중추조직으로 네트워크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2가지 유형의 중추조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단계 분석 결과,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역사회 유입과 움직임이 지역사회 및 주민인식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회적경제조직이 지역사회에 제공하는 주요 활동 및 공간의 경우 대부분 중추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수동 사회적경제조직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내․외부 조직 및 지역사회와 협업․연계활동이 가장 활발한 중추조직(2Cc)에 의해 제공되는 활동 및 공간의 인지여부, 참여/이용경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 및 주민인식 변화의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 이웃 주민과의 관계 개선(또는 형성),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소통 및 교류 증가, 마을 행사 참여 및 관심 증가와 더불어, 이를 통해 삶의 질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사회적경제조직은 도시재생사업과 사회 목표를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연계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에 있어 사회적경제조직의 참여와 더불어 사회적경제조직의 사회 목적 활동 활성화 및 지역사회에의 영향 극대화를 위해서는 첫째,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경제적 기반 안정화를 통한 비영리 영역의 활동 증대 및 네트워크 구축 확대가 요구된다. 둘째,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중추조직 육성·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형성 및 인적·공간적 거점을 마련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참여 주체로써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lications of urban regenerationstrategy on social enterprises community network and their impact on local community bystudying 'Social Venture Valley', which is a social enterprises based community network inSeongsu-dong area. According to our analysis, social enterprises community network inSeongsu-dong area has two types of 'hub enterprises'. Furthermore, local and residentsperception has changed because of activities of social enterprises has many positiveeffects on local community such as improving local economy, improving relationship withneighbors, increasing communicate with social enterprises, increasing interest of localactivities and improving quality of life. Based on the research result, it can be coverageon implications for urban regeneration strategy, which is utilizing social enterprise andcommunity network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 First, stabilizing economic fundamentalof social enterprise is needed to reinforce community network and improve localcommunity activities for pursuing social purpose. Second, attending human resource andspatial strong hold is needed to urban regeneration in local community throughsupporting hub enterprise of community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