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표절 검출 방법에 대한 조사

Abstract

표절이란 원본 자료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사용하는 행위인데, 프로그램 표절은 표절로 의심되는 유사 소스코드를 말한다. 프로그램 표절을 검출하는 방법은 소스 코드의 토큰 요약 후 비교하거나 단어와 키워드의 개수를 측정해 통계적으로 비교, 계산하거나 또는 프로그램의 구문구조를 비교하는 등 여러 접근 방법이 있다.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프로그램 표절 검출방법 및 응용도구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