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기반 디지털 권한 관리 시스템 설계

Abstract

P2P 네트워크의 발달과 DRM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지적 재산권 소유자와 P2P 네트워크 사용자들에게 있어 P2P를 기반으로 하는 DRM에 대한 발전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ure P2P를 기반으로 하는 DRM 시스템의 설계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제안되었던 P2P를 기반으로 하는 DRM 시스템과 라이센스 관리 기법들에 대해서도 아울러 설명함으로써, P2P를 기반으로 하는 DRM 시스템 모델과 효율적인 라이센스 관리 기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