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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철-
dc.date.accessioned2019-10-15T00:39:05Z-
dc.date.available2019-10-15T00:39:05Z-
dc.date.issued2005-06-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3, No. 3, Page. 49~57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844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10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 시 보행자의 상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충돌안전기준의 도입에 따른 보행자 사망자수 감소 효과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국내 교통환경 특성을 반영한 보행자 사망확률모형을 개발하고, 사망자 감소 효과 추정에 반영하였다. 사고재현을 통해 추정된 충돌속도를 보행자 사망확률모형의 주요 변수로 사용하였다. 모형의 개발을 위해서는 logistic regression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충돌안전기준의 주요 변수인 HIC(Head Injury Criterion)와 충돌속도의 변화에 따른 사망자수 감소효과를 계량화하여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은 향후 국내 실정에 부합되는 충돌안전기준의 개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첨단 차량의 개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정책 수립 등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보행자 보호en_US
dc.subject보행자 사망확률모형en_US
dc.subject사망자수 감소 효과en_US
dc.subject충돌속도en_US
dc.title보행자 충돌안전기준 도입에 따른 사망자수 감소효과 추정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contributor.googleauthor강연수-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원규-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범일-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che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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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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