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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小企業 經營 基盤의 디자인 開發 시스템 硏究

Title
中小企業 經營 基盤의 디자인 開發 시스템 硏究
Author
정태연
Alternative Author(s)
JEOUNG TAEYEUN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제품의 디자인 가치가 생산자와 소비자를 구별하지 않고 중요하다는 점은 더 이상 설득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에 이르렀다. 변하지 않는 점은 디자인 가치는 무형적이며 추상적이라는 점이다.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러한 특성은 역설적으로 작용하여 쉬운 접근과 어려운 접근이 모두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표면적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점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디자인을 쉽게 소비하는 입장과 어렵게 개발하는 입장 사이에서 격차가 발생하는 점이다. 생산자는 이 격차를 줄여 적확한 접점을 찾고자 하기 위하여 점점 디자인 개발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중소제조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추상성은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공감과는 별개로 디자인에 투자하는 것에 소극적이도록 한다. 중소제조기업적 관점으로 보면 디자인 가치는 매우 효과적인 가치 요인이라는 대한 기본 인식을 디자인 경영 전반에 투영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디자인 개발은 일시적,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문제로 부각되는 것은 디자인 개발 시점에 이르러 중소제조기업이 축적한 고유 경쟁력, 엄청난 양의 정보가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전략적 혼돈을 야기 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중소 제조기업은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술 가치를 기반으로 경영된다. 그러나 시장에 진출하는 제품은 매우 다양한 가치의 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디자인 가치가 제품 가치의 부분임에도 현재의 패러다임에서 그 비중이 높다는 점 때문에 중소제조기업 역시 디자인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높은 가치요소이기 때문에 제품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 개발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전술한 바에 따라 기술 기반 경영과 디자인의 추상성이 서로 충돌하면서 내부적으로 디자인 개발이 어려워지게 되어 외부의 디자인 개발 전문 회사를 활용하는 것으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합의에 의해 디자인 개발은 전문가 집단을 통해 일시적, 간헐적으로도 충분이 가능하게 되었다. 중소제조기업의 입장에서 이는 매우 좋은 경영 수단이 되었다. 디자인은 매장에 진열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진열이 가능한 상품이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디자인 전문 회사는 이러한 구매 특성을 살려 과정에 부가하는 가치를 매우 고도화 하였다. 고도화된 디자인 개발 과정은 디자인전문회사가 취하는 이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중소제조기업은 디자인 개발 전문 회사의 일련의 프로세스 과정과 결과를 구매하는 형식으로 발전되었다. 쉬운 생존을 위해 인위 선택된 늑대가 먹이를 얻기 위해 사람의 말을 알아들어야 하게 되었듯이 중소제조기업이 디자인을 구매하기 위해 일련의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는 시퀀셜한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현 시점, 시장 환경, 중소제조기업의 경영 환경에서 각각의 시퀀스를 모두 골고루 반영하는 것의 한계가 있으므로 각각의 단계를 디자인 개발 요인으로 인식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렇게 전환된 디자인 개발 요인을 제품의 생산 특성을 고려한 분류 기준에 의해 각각의 제품군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개발 요인을 간명하게 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한다. 매우 세분화 되어 있는 디자인 개발 요인을 제품특성별로 모듈화하여 디자인 개발 과정을 단순화하는 것의 효용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조사의 기본적인 실증 과정은 보편 타당성이 상당히 인정되는 기존의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과정으로 개발된 실험 모델을 기준으로 디자인 개발 요인을 모듈화하여 개발된 비교 모델을 실험 셈플로 제작하여 결과물에 반영된 각각의 모듈 요인이 어느 정도 정합하는 지를 조사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비교모델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모듈의 정의하는 과정은 디자인 개발 관련 전문가 집단이 각각의 개발 요인을 정리하였다. 중소제조기업이 취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은 특정 부분에 집중하여 개발하는 방법과 전체 프로세스 길이를 줄이는 방법의 크게 두 가지로 고려해볼 수 있다. 이는 경험으로 축적된 전체 프로세스 관리와 운영의 한계가 분명히 있다는 것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언급한 특정 부분에 집중하는 방법과 길이를 줄이는 방법 중에서 가장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취해야 한다. 제품의 구조나 기능이 매우 단순한 제품일 경우 전자의 방법을 통해 디자인 개발 또는 의사 판단이 가능할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의 제품은 양적, 수적으로 소수에 해당한다. 기업의 형태는 중소규모로 보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공장 생산을 기반으로 한다. 양적인 차이가 있으나 공장 생산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제품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가 생겨나게 된다. 이는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다수의 정보로써 작용하게 되며 이는 기업 경영 주체 입장에서 일종의 저항으로 작용한다. 정보 접근성이 좋아진 현재의 제품 디자인 개발 환경에서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와 매우 구체적인 개발 프로세스는 이러한 정보 인플레이션을 가속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소제조기업 경영 환경에서 응용, 적용 가능한 디자인 개발 솔루션의 일환이 될 수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시한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기존의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제품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현황파악은 기존의 개발 솔루션의 장, 단점을 공유할 수 있다. 단점으로 지적되는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드러나는 한계, 부적합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일련의 문제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 솔루션으로 제안되는 기존의 연구를 현 시점에 적합할 수 있도록 재정의하고 이를 검증, 교차 확인하여 적절한 방향으로 공감될 수 있는 특정한 솔루션 방향을 제시하는 큰 틀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 구조를 바탕으로 선행연구, 기존의 적절한 개발 사례 등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디자인 개발 이슈를 체계화하는 과정이 진행되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된 디자인 개발 방법론을 검증, 확인 과정으로 일정한 기준을 바탕으로 한 검증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정리한 디자인 개발 방법론의 합리성, 적절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리된 중소제조기업에 응용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방법론의 핵심 내용은 디자인 개발을 일련의 순서에 입각한 시분할적 개발 방법론 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서 비롯된다. 현재의 중소기업 경영 환경에서 시퀀셜 기조의 순서를 따르는 디자인 개발 방법론은 다양한 형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디자인 개발 과정의 경직성을 들 수 있다. 디자인 시분할개념의 디자인 개발의 각 단계는 각 단계별 목적이 명확하게 드러난다는 점에서 유효성이 높게 인식되지만 단계별 목표를 이루는 시간을 제어하는 것이 비용과 직접 연결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선택을 강요받게 된다. 목표 지향적 프로세스를 진행할 경우 개발 시간이 기회비용이 되며 목표시간 지향적 프로세스를 진행할 경우 개발 목표를 기회비용으로 감안해야 한다. 시간과 목표를 동시에 적절히 운용하는 경우가 이상적이지만 실절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다양한 신생정보, 예상에서 벗어난 디자인 개발 변수 등이 항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효과적으로 제어, 관리하는 것이 특히 종소제조기업의 경영 환경에서는 매우 어려운 것이 다양한 사례로 나타나게 된다. 두 번째, 변화에 대응하는 순발력의 한계를 들 수 있다. 프로세스 기반의 디자인 개발은 각각의 단계에서 이루는 일정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의 반복을 통해 최종 제품 디자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을 한 후 시장에서 평가 받는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프로세스의 생래적 특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 경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얻어지는 변수, 현재 진항하고 있는 프로세스에서 드러난 리스크, 예측 불가능한 VOC의 변화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어느 시점으로 피드백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 또는 개발 과정의 시점에서 드러난 전술한 내용과 같은 점을 반영하는 활동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한 시의적절하며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 과정에서 순발력이 매우 떨어진다. 피드백 시점을 효과적으로 짚어내는 경우 또는 개발 과정 시점에서 새로운 변수 정보를 반영하는 과정에서의 적절성이 보장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프로세스 진행 과정에서 수정되는 프로세스 단계가 폐기되거나 새로운 목표로 수정되어야 한다. 이렇게 폐기되거나 수정된 단계별 목표는 전체 목적 달성과정에서의 기회비용으로 작동된다. 첫 번째 문제는 시간과 비용의 양적 문제라고 한다면 두 번째 문제의 경우 질적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보완적 대안으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변수화 하며 이를 최대한 간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MPD(Module Process Design) 즉, 모듈화 된 디자인 개발 변수를 활용하는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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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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