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6 0

독립안무가 작품에 내재된 성향연구

Title
독립안무가 작품에 내재된 성향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clination of the independent choreographer : Choreographer Sidi Larbi Cherkaoui to the center
Author
고운
Alternative Author(s)
GAO YUN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예술은 미의 표현이며,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무용은 중요한 예술표현형식으로서 무용예술의 혁신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무용예술의 내포를 풍부히 하는 것은 무용예술의 생명력을 영원히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독립안무가는 스스로 부단히 혁신하고 능력을 확대하여 개인의 풍격과 매력으로 가득 찬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고 연출하는 창조자이며, '한계' 없는 창작을 대중이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진정한 좋은 작품은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실한 표현을 필요로 하며, 안무가는 자신의 예술적 스타일과 신념을 고수하고 예술과 삶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작품을 통해 솔직하게 보여주면서 사회문화를 다변화해야 한다. 무용 작가가 무용 예술에 대한 깨달음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은 안무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잠재의식적으로 자신의 주관적인 낙인을 찍기도 한다. 이러한 뚜렷한 개성화의 특징은 춤의 편성과 혁신의 주요한 표현이다. 이에 따라 개성과 차이화를 끝까지 진행해야 하고 자신의 우위의 기초를 통해, 자신의 특색을 형성하고, 결국 안무 작가가 새로운 길을 창조하는 데 독특한 길을 벗어나 다른 안무 편도 창의로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안무가 시디 라르비가 창작한 작품을 분석하여 창작원천과 창작방식 방면의 특색을 정리하였다. 안무가들은 창작의 원천에서 보여준 각도로부터 출발하여 당대 사회와 생활 속에서 다원적인 문화현상을 살펴보고 감득하고 제련하였다. 안무 방식에서는 실용주의적 태도로 다양한 안무기법을 서로 융합시키고 현대무용을 주요표현형식으로 하는 다문화적인 융합으로 여러 가지 현대예술을 창작하였다. 작품을 통해 청년 독립 안무가가 갖고 있는 고도의 문화적 자각, 탄탄한 창작력, 뚜렷한 창작 특성, 왕성한 창작력, 그리고 끊임없는 창조적 개척정신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 현대무용의 핵심 동력이다. 청년 독립무용 지도를 연구 대상으로 안무 연출, 무용 이념에 대한 설명을 통해 현 단계에서 독립 안무가의 안무 기법을 분석해 21세기 다원의 무용 스타일을 위해 일정한 참고를 부탁한다. 본문은 주로 안무가 중의 혁신이 내포와 의의에서 출발하여 안무가의 혁신적인 구상을 탐구하였는데 안무가 혁신령역의 발전을 추동함에 있어서 현실적인 참고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