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R3, LPDDR3를 위한 dual mode PHY interface

Dual mode PHY interface for DDR3 and LPDDR3

본 논문에서는 PC용 Dual-Date-Rate3(DDR3)과 모바일용 저전력 Dual-Date-Rate3(LPDDR3)를 위한 Dual mode의 PHY interface를 제안하였다. DDR2로 넘어오면서 interface의 반송파를 제거하기 위해 termination을 die위로 올린 On-Die-Termination(ODT)이 사용되게 되었다. Controller와 chip간의 data 전송 시 Signal Integrity(S/I)를 보장하기 위해 정확한 임피던스 정합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를 컨트롤 하는 것이 ZQ calibration이다. DDR3의 경우 Stub-Series-Terminated-Logic(SSTL) 방식의 I/O interface를 사용하며, LPDDR3의 경우 High-Speed-Unterminated-Logic(HSUL) 방식의 I/O interface를 사용한다. 본 논문은 DDR3와 LPDDR3의 JEDEC에 명시된 termination 저항 값의 전 범위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ZQ calibration을 설계하여 DDR3와 LPDDR3의 I/O interface에서 모두 동작할 수 있는 transmitter와 receiver를 설계하였다. 또한 출력에서 발생할 수 있는 EMI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출력 데이터의 slew rate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드라이버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I/O interface는 DDR3의 Data rate인 1.6Gbps에서부터 LPDDR3의 Data rate인 2.133Gbps까지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interface는 CMOS 65-nm 공정으로 설계되었으며, 총 면적은 500μm x1900μm, 1.2V(LPDDR3)와 1.5V(DDR3)의 공급전압 하에 최대 동작 주파수1066MHz에서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