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er-Energy Nexus에 의한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고찰

Abstract

물재생센터에서 선순환적인 Water-Energy Nexus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에너지절약, 두 번째 시스템 효율화, 세 번째 최적 관리 전략활용, 네 번째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 분야에서 국제 정치/경제적 상황에 따라 단기적 공급차질과 더불어 가격 안정성을 크게 위협받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 자원의 높은 해외 의존도 등으로 수급불안 요소가 존재하므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재생센터를 대상으로 Water-Energy Nexus를 연계하여 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생산 사례들에 대하여 조사 및 효율을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