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우리나라는 세계경제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진입하는 길목에 서 있다. 현재 혁신과 소통을 함께 이루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혁신과 조직성과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리더 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리더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9년 3월 29일부터 2019년 4월 12일까지 중앙행정기관 중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자원통상부, 행정안전부 세 개 부처에 각 110부씩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한 330부에서 다수의 결측치가 있거나 성실하지 않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30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분석, 간접효과 검증 등을 AMOS 22.0 통계프로그램으로 수행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검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인 동기부여만이 조직몰입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밖의 구성요인들은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행정기관의 공무원들에게는 조직의 특성상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별로 조직몰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다르게 나타나 변혁적 리더십 전체로는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이 부분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리더 신뢰가 조직몰입에 대해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리더 신뢰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조직몰입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에 대한 신뢰, 즉 리더 신뢰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 할 수 있다. 셋째, 중앙행정기관 공무원 조직에서의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 신뢰를 통해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리더 신뢰는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와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각각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몰입에 대한 직·간접적인 상대적 기여도는 리더 신뢰, 개별적 고려, 동기부여, 카리스마, 지적자극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조직몰입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리더 신뢰, 카리스마,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등의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경로와 방식이 다르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하며,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헌신과 애착을 이끌어내려는 리더에게는 신뢰기반의 리더십 함양이 필수적인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