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상담자의 완벽주의와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조절된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Dispositional Self-Focused Attention of Novice Counselor on Psychological Burnout :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bstract

본 연구는 초심상담자를 대상으로 완벽주의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매개효과를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조절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절된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서 활동하는 상담 경험이 1회 이상 있으며, 상담 경력은 3년 이하인 211명의 초심상담자를 대상으로 완벽주의(HMPS),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SDSAS), 심리적 소진(K-CBI),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CERQ) 척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무응답한 문항이 있는 3부를 제외한 총 208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1.0 프로그램과 SPSS Macro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earson 상관분석을 진행한 결과, 완벽주의와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 심리적 소진 사이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중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만이 완벽주의와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3단계 매개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완벽주의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두 가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적응적 정서조절 전략,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 중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이 심리적 소진에 대한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PSS Macro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완벽주의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이 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가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초심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개입방법들을 논의하였으며,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