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유형과 업무환경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 유형과 업무환경특성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직무지식, 직무스킬, 직무수행 태도를 현장에 적용하는 학습전이에 초점을 맞추고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업무환경특성에 따라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리더십 유형 중 거래적 리더십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가? 셋째,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업무환경특성에 따라 달라지는가? 넷째, 리더십 유형 중 거래적 리더십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업무환경특성에 따라 달라지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일반 기업체의 전국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현장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02부 중 불성실 응답 2부를 제외한 30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 보다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환경 특성의 조절 효과는 업무환경 특성의 하위 요인 중 상사의 지원과 조직풍토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동료의 지원과 조직지원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래적 리더십이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환경 특성의 조절 효과는 업무환경 특성의 하위 요인 중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 조직풍토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조직의 지원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