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요인이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이 도시 이미지 개선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밝힘으로써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사업 추진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용인시의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을 선정하고, 용인시 처인구와 기흥구, 그리고 수지구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도시재생 후 도시 매력성에는 도시재생사업 요인 중 물리적 요인 중 도시환경 조성과 사회적 요인인 복지서비스 지원, 경제적 요인인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문화적 요인 중 문화자원 관리 및 지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도시재생 후 도시 친근성에는 도시재생사업 요인 중 물리적 요인 중 편의시설 확충)과 사회적 요인인 복지서비스 지원, 경제적 요인인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문화적 요인 중 문화자원 관리 및 지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도시재생 후 도시 흥미성에는 도시재생사업 요인 중 물리적 요인 중 편의시설 확충)과 도시환경 조성, 사회적 요인인 복지서비스 지원과 사회적 지원, 경제적 요인인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문화적 요인 중 문화자원 관리 및 지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도시재생 후 도시 이미지에는 도시재생사업 요인 중 물리적 요인 중 편의시설 확충과 도시환경 조성, 사회적 요인인 복지서비스 지원, 경제적 요인인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적 요인 중 문화자원 관리 및 지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주민들은 도시재생 후 지역의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 그렇지 않은 지역주민보다 도시재생 후 도시 이미지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물리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그리고 문화적 요인이 도시재생 후 도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볼 때, 지금까지 도시재생 관련 사업의 경우 상당부분 물리적 측면을 중시하여 왔다고 할 수 있으나 도시재생 사업은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는 사회․환경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