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 메모리 분석 및 검증의 연구 동향

Abstract

힙 메모리에 대한 프로그램 분석은 그 난해성으로 인해 오랫동안 뚜렷한 연구 성과가 없다가 최근 독보적인 연구들로 다시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본 동향 분석은 현존하는 힙 메모리 분석들을 메모리 객체들을 요약하는 방법들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특히, 출생지 기반 분석, 접근경로 기반 분석, 모양분석, 분리논리의 루프불변식 유추 엔진 등을 설명한다. 본 조사를 통하여 연구자들이 새로이 힙 메모리 연구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