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 해석을 통한 표면마감재 시공 RC 구조물의 내구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표면마감재를 시공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대상으로 표면마감재의 염소이온 침투 저항성을 급속 염화물 침투실험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실험에서 얻어진 콘크리트와 마감재료의 염소이온 확산계수를 이용하여 FEM 해석에 의한 염해 내구수명을 해성함으로써 표면 마감재가 시공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향상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