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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진수-
dc.date.accessioned2019-07-10T07:18:47Z-
dc.date.available2019-07-10T07:18:47Z-
dc.date.issued2019-01-
dc.identifier.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 47, NO. 1, Page. 17-25en_US
dc.identifier.issn1225-1348-
dc.identifier.issn2287-6871-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01494&language=ko_KR-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7285-
dc.description.abstract항공기의 Intake는 공간적 제약 또는 생존성 확보의 이유로 S형태의 곡률을 갖는 덕트를 가진다. 그러나 덕트의 곡률은 2차유동과 유동박리의 발생을 야기하며 불균일한 압력분포 생성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RAE M 2129 S-Duct의 형상에 보조 Duct를 적용하여 경계층 흡입을 수행하였다. 경계층 흡입의 위치와 각도를 설계변수로 설정하였으며, 흡입면에서 동일 유량을 흡입하는 조건을 부여하였다. S-Duct의 전산해석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Port Side와 Starboard Side의 무차원 압력 분포를 ARA 실험값, 전산해석 값과 각각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 왜곡을 판단하는 공기역학적 성능인자로 유동 왜곡 계수를 사용 하였으며, 경계층 흡입에 의한 유동박리, 와류, 유량 분포 및 압력 분포를 비교 분석 하였다. 그 결과 경계층 흡입 적용 이전과 비교하여 최대 26.14%의 유동 왜곡계수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다. An intake of Aircraft becomes S-shaped geometry due to spatial limitation or procuring survivability. But curvature of the S-shaped geometry makes secondary flow or flow separation which is the cause of non-uniform pressure distribution. In this study, boundary layer suction is applied to RAE M 2129 S-Duct by attaching sub duct. Design variable is suction location and angle. A mass flow rate drawn out by suction at the sub duct outlet is constant over every model. A grid dependency test was conducted to verify validity of computation. The comparison among the CFD (Computation Fluid Dynamics), ARA experimental result, and ARA computation result of non-dimensional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Port side and Starboard Side confirmed the validity of CFD. In this study, Distortion Coefficient was used for evaluating aerodynamic performance of S-Duct. The analysis, which was about flow separation, vortex, mass flow rate distribution, and pressure distribution were also investigated. Maximum 26.14% reduction in Distortion Coefficient was verifi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en_US
dc.subject경계층 흡입en_US
dc.subject유동왜곡en_US
dc.subject유동 박리en_US
dc.subject전압력 회복en_US
dc.subjectS 덕트en_US
dc.subject보조 덕트en_US
dc.subjectBoundary Layer Suctionen_US
dc.subjectFlow Distortionen_US
dc.subjectFlow Separationen_US
dc.subjectPressure Recoveryen_US
dc.subjectS-Ducten_US
dc.subjectSub Ducten_US
dc.title경계층 흡입이 S-Duct의 유동 왜곡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Effect on Flow Distortion of S-Duct by Boundary Layer Suc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47-
dc.identifier.doi10.5139/JKSAS.2019.47.1.17-
dc.relation.page17-25-
dc.relation.journal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백승용-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형-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진수-
dc.contributor.googleauthorBaeg, Seungyong-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ihyeong-
dc.contributor.googleauthorCho, Jinsoo-
dc.relation.code2019035200-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js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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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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