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포기-MBR 공정에서의 운영인자에 따른 오염물 제거효율 및 Track Study

간헐포기 -MBR 공정은 영양염류 제거를 위한 간헐포기와 안정적인 유기물 제거를 위한 MBR의 복합공정으로서, 본 연구는 간헐포기 -MBR 공정에서 운영인자에 따른 CODCr, T-N, T-P 제거능력을 조사하여 적정 운영인자를 도출하고, NH₄?-N, NO₃?-N, PO₄3- -P의 track study를 실시하여 질소, 인 제거 mechanism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포기/비포기 시간은 60min/60min이 가장 좋았는데, 이는 질소와 인 제거를 위한 적정 반응시간의 제공이 원인이었으며, HRT는 6hr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 HRT가 감소할수록 높은 제거능력을 보였는데, 이는 시간당 높은 유기물 부하가 영양염류 제거를 증가시켰다. 20일 이상의 긴 SRT 실험은 모든 조건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낮은 C/N ratio에서는 20일 이상이면 오염물 제거에 필요한 미생물이 충분히 반응조에 잔류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C/N비에 따른 제거능력은 질소와 인의 동시제거를 위해서는 C/N 10 이상의 유기물부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IAMBR이 소규모 하수처리장의 질소, 인 제거에 안정적인 처리능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IAMBR; 포기/ 비포기시간; HRT; SRT; C/N ratio; Track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