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사업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수행지표간 연관성 규명

Abstract

공공기관 사업의 확대와 경영평가의 지속적인 개선요구라는 현 시점에서, 공공기관의 단위 사업에 대한 경영평가는 각 공공기관의 장기적인 핵심가치로 판단되는 것이 타당하며, 공공기관은 개선된 경영평가방법을 활용하여 단위 사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단위 사업에 대한 공공기관의 경영평가의 개선은 평가방법의 합리적인 선택과 효율적인 운용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평가방법은 리더십, 전략, 고객만족, 정보와 지식, 인적자원, 프로세스 등의 유기적인 연결체계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단위 사업의 프로세스 평가방법을 위해 개념적으로 프로세스의 평가지표를 핵심성공요소로 세분화하고 이와 연관된 각 범주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