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혜진 | - |
dc.date.accessioned | 2019-05-23T00:08:34Z | - |
dc.date.available | 2019-05-23T00:08:34Z | - |
dc.date.issued | 2018-09 | - |
dc.identifier.citation | 보건사회연구, v. 38, No. 3, Page. 303-330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6-072X | - |
dc.identifier.uri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2877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9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14~62세 흡연자 5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 연구를 통해 저타르 담배에 대한 인식, 현재 시판되는 6가지의 저타르 및 가향 담배의 포장 이미지에 대한 위험 인식 및 선호도, 저타르 및 가향 담배 선택을 예측하는 담뱃갑 포장 요인을 살펴 보았다. 또한 연구문제 별로 청소년, 젊은 성인, 25세 이상의 성인 흡연자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연령대의 흡연자들은 저타르 담배가 더 순하고 더 부드럽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은 25세이상 성인 흡연자 사이에서 더 높게 나타난 반면, “몸에 덜 해롭다”는 인식은 청소년 흡연자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대에 관계 없이 흡연자들은 가장 순하고 부드러운 담배 제품과 가장 덜 해로울 것 같은 담배 제품으로 타르 양이 가장 적은 더 원 화이트(0.1mg)가 아닌 에쎄 수(1mg)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가장 피우고 싶은 담배 제품으로 말보로 아이스 블라스트 원(1mg)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에쎄 수의 선택을 예측한 주요 요인은 담뱃갑 디자인(이미지)인 반면, 더 원 화이트의 선택을 예측한 주요 요인은 담뱃갑 색깔과 타르양이었다. 또한 가장 피우고 싶은 담배로 말보로를 선택하는데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 요인은 담뱃갑 색깔이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en_US |
dc.subject | 담배 포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en_US |
dc.subject | 담뱃갑 | en_US |
dc.subject | 디자인 | en_US |
dc.subject | 색깔 | en_US |
dc.subject | 함축적 건강정보 | en_US |
dc.subject | 가향 | en_US |
dc.subject | 저타르 | en_US |
dc.subject | 저위험 인식 | en_US |
dc.subject | 담배 마케팅 | en_US |
dc.subject | Cigarette Package Marketing Communication | en_US |
dc.subject | Design | en_US |
dc.subject | Color | en_US |
dc.subject | Flavor | en_US |
dc.subject | Low-Tar | en_US |
dc.subject | Perceptions of Reduced Harm | en_US |
dc.subject | Tobacco Marketing | en_US |
dc.title |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담뱃갑 포장: 저타르와 가향 담배의 인식과 선택을 예측하는 포장 요인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Cigarette Packages as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Predictive Roles of Cigarette Package Elements in Perceptions and Choices of Low-Tar and Flavored Cigarette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3 | - |
dc.relation.volume | 38 | - |
dc.relation.page | 303-330 | - |
dc.relation.journal | 보건사회연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Paek, Hye-jin | - |
dc.relation.code | 2018018830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COMMUNICATION[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 |
dc.identifier.pid | hjpae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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