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date.accessioned2019-05-23T00:08:34Z-
dc.date.available2019-05-23T00:08:34Z-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citation보건사회연구, v. 38, No. 3, Page. 303-330en_US
dc.identifier.issn1226-072X-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2877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14~62세 흡연자 5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 연구를 통해 저타르 담배에 대한 인식, 현재 시판되는 6가지의 저타르 및 가향 담배의 포장 이미지에 대한 위험 인식 및 선호도, 저타르 및 가향 담배 선택을 예측하는 담뱃갑 포장 요인을 살펴 보았다. 또한 연구문제 별로 청소년, 젊은 성인, 25세 이상의 성인 흡연자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연령대의 흡연자들은 저타르 담배가 더 순하고 더 부드럽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은 25세이상 성인 흡연자 사이에서 더 높게 나타난 반면, “몸에 덜 해롭다”는 인식은 청소년 흡연자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대에 관계 없이 흡연자들은 가장 순하고 부드러운 담배 제품과 가장 덜 해로울 것 같은 담배 제품으로 타르 양이 가장 적은 더 원 화이트(0.1mg)가 아닌 에쎄 수(1mg)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가장 피우고 싶은 담배 제품으로 말보로 아이스 블라스트 원(1mg)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에쎄 수의 선택을 예측한 주요 요인은 담뱃갑 디자인(이미지)인 반면, 더 원 화이트의 선택을 예측한 주요 요인은 담뱃갑 색깔과 타르양이었다. 또한 가장 피우고 싶은 담배로 말보로를 선택하는데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 요인은 담뱃갑 색깔이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en_US
dc.subject담배 포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en_US
dc.subject담뱃갑en_US
dc.subject디자인en_US
dc.subject색깔en_US
dc.subject함축적 건강정보en_US
dc.subject가향en_US
dc.subject저타르en_US
dc.subject저위험 인식en_US
dc.subject담배 마케팅en_US
dc.subjectCigarette Package Marketing Communicationen_US
dc.subjectDesignen_US
dc.subjectColoren_US
dc.subjectFlavoren_US
dc.subjectLow-Taren_US
dc.subjectPerceptions of Reduced Harmen_US
dc.subjectTobacco Marketingen_US
dc.title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담뱃갑 포장: 저타르와 가향 담배의 인식과 선택을 예측하는 포장 요인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Cigarette Packages as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Predictive Roles of Cigarette Package Elements in Perceptions and Choices of Low-Tar and Flavored Cigarette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38-
dc.relation.page303-330-
dc.relation.journal보건사회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Paek, Hye-jin-
dc.relation.code2018018830-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dc.identifier.pidhjpae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