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리스댐의 최적 스크린 간격에 대한 연구

Study on Optimum Screen Spacing of Buttress Dam

최근 우리나라에서 토석류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여 이에 대한 토석류 방호시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 투과형 사방댐이 환경훼손이 적어 많이 시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투과형 사방댐의 경우 토석류의 형태와 스크린의 간격이 투과형 사방댐을 설계함에 있어서 중요한 인자가 될 것이다. 따라서, 충격하중과 차집률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크린 간격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가지 다양한 토석류의 입도분포를 사용하고, 5가지의 다양한 스크린 간격을 고려하여 1/30으로 축소된 실내모형을 제작 및 수행하였다. 실험의 결과, 버트리스댐의 스크린 간격이 증가함에 따라 댐에 가해지는 충격하중이 크게 46%까지 감소하였고, 차집률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가지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최적의 스크린 간격을 제안하였다.

토석류; 버트리스댐; 스크린 간격; 차집률; 입도분포; 충격하중; Debris Flow; Buttress Dam; Screen Spacing; Capture Ratio; Particle Size Distribution; Impact 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