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date.accessioned2019-05-22T06:33:46Z-
dc.date.available2019-05-22T06:33:46Z-
dc.date.issued2018-06-
dc.identifier.citation한국언론학보, v. 62, No. 3, Page. 130-163en_US
dc.identifier.issn2586-7369-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477983-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5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인 알코올 사용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환자의 개인적 책임과 관련이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알코올 사용장애의 원인 책임과 해결 책임 판단이 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알코올 사용장애와 관련한 뉴스 기사를 원인 책임(유: 통제 가능한 원인 vs. 무: 통제 불가능한 원인)과 해결 책임(유: 치료 수용 vs. 무: 치료 거부)에 따라 네 가지 조건으로 다르게 조작하고, 총 445명의 성인 실험 참가자를 각 조건에 무작위로 할당하여 온라인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원분산분석 결과, 환자가 알코올 사용장애 원인에 책임이 없는 조건에서 책임이 있는 조건보다 더 높은 동정심이 유발되었다. 반대로 환자가 알코올 사용장애를 극복(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은 조건에서 노력한 조건보다 분노와 두려움이 높아지고 도움 의도는 감소하였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원인에 책임이 있는 경우에는 환자의 해결 노력이 없는 조건에서 해결 노력이 있는 조건보다 차별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자가 원인에 책임이 없는 경우에는 해결 노력 유무에 따라 차별 의도가 달라지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알코올 사용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해소 방안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 정신건강 문제인 알코올 사용장애 및 이와 관련한 낙인을 다뤘다는 점과 더불어 알코올 사용장애의 편견과 차별에 대한 해소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가진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en_US
dc.subject알코올 사용장애en_US
dc.subject원인 책임en_US
dc.subject해결 책임en_US
dc.subject편견en_US
dc.subject차별en_US
dc.subjectalcohol use disorderen_US
dc.subjectonset responsibilityen_US
dc.subjectoffset responsibilityen_US
dc.subjectprejudiceen_US
dc.subjectdiscriminationen_US
dc.title알코올 사용장애 관련 뉴스에서 나타난 원인 책임과 해결 책임 유형이 편견과 차별에 미치는 영향en_US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Judgments of Onset and Offset Responsibility in News Related to Alcohol Use Disorder on Prejudice and Discrimin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62-
dc.identifier.doi10.20879/kjjcs.2018.62.3.005-
dc.relation.page130-163-
dc.relation.journal한국언론학보-
dc.contributor.googleauthor조혜진-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정현-
dc.contributor.googleauthor백혜진-
dc.relation.code2018018907-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dc.identifier.pidhjpae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