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RP 및 GNU Radio를 이용한 SIMO 기반 비동기 수신기 구현

Abstract

채널 상태 정보(Channel state information : CSI) 없이 오직 수신 신호의 통계적 자료를 근간으로 신호를 복원하는 수신 기를 USRP 및 GNU Radio로 구현한다. 수신기와 송신기사이에 동기 오차를 줄이기 위해 과 표본화(over-sampling)과정을 사용한다. 일반적이지 않은 CSI 공유가없는 통신 환경이므로 추가적으로단일 입력 다중 출력(single input multiple output : SIMO) 시스템을구성하고, 선형계획–특이값분해 (linear programming-singular value decomposition : LP-SVD)를 수신 기 내부에서 반복사용 함으로써 안테나의 다이버시티를 획득하여 복원신호의 신뢰성을 증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