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경영을 위한 RFID 도입 가이드라인 개발

Abstract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으나 실제 산업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그 원인으로는 통신기술, 예산, 정보시스템 환경 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체 공급사슬의 관점에서 RFID의 준비, 계획, 구축과 운영에 이르는 프레임워크의 정립이 미흡한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FID 도입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요구 산출물과 구조화된 단계들로 RFID 프레임워크를 정의한다. 프레임워크는 계획, 프로세스 분석, 시스템 선정, 개발, 운영의 5단계와 이에 따른 21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본 연구결과는 RFID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 및 해결방안을 제공하고 도입 프로젝트 전체과정의 조망과 단계별 검토를 통해 과정상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