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넷을 이용한 문서 클러스터링 기반 뉴스 추천 시스템

Abstract

웹에서 공유하고 있는 정보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제공해 추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웹을 사용하고 있는 개인 사용자의 관심사는 시대의 흐름이나 사회적 이슈에 따라 관심도가 변하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최근, 웹 상에 중요한 정보 공유 자원 중 하나인 블로그는 개인 사용자가 사회적 이슈나 관심정보를 스크랩이나 링크를 통해 수집하는 개인 정보 활용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것은 웹을 사용하고 있는 개인 사용자의 관심사나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얻기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본 논문은 블로그를 대상으로 추출한 정보 콘텐츠를 워드넷을 이용하여 단어간 의미적 유사도 평가를 한다. 평가를 바탕으로 연관된 뉴스와 콘텐츠를 클러스터링하여 연관성을 갖고 있는 문서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