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05-20T05:46:33Z | - |
dc.date.available | 2019-05-20T05:46:33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ITS학회논문지, v. 7, No. 4, Page. 25-35 | en_US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uri | http://www.earticle.net/Article/A90313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821 | - |
dc.description.abstract |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상황, 교통규제 상황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흐름 및 안전운행을 유도 할 수 있는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시설이다. 그 중 이동식가변전광표지(PVMS: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는 특정 지점 및 구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예: 돌발상황, 도로공사)들에 대해 정보제공 및 능동적 교통제어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장비이다. P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운전자의 인적요인(Human Factor) 특성을 고려한 PVMS의 설치 및 메시지 운영은 쾌적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경력, 성별, 연령 등의 인적요인이 PVMS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메시지 판독거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내 운전자 반응특성을 고려한 VMS 설치 및 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en_US |
dc.subject | Human factor | en_US |
dc.subject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 en_US |
dc.subject |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 en_US |
dc.subject | legibility distance | en_US |
dc.title | 운전자 인적요인을 고려한 PVMS 메시지 판독특성 분석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for Characteristics of driver's Legibility Performance Using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PVM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송태진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태형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연지윤 | - |
dc.relation.code | 2012215858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cheolo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