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적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상생협력 모델 개발

Keywords 공급망; SCQM; 관계적 특성요인; 상생협력모델

Abstract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점점 치열해 가는 글로벌 경쟁력 속에서도 품질경영을 위시해 기업의 생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첨단 경영기법 및 새로운 기업전략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의 경쟁력은 우수한 인적 물적 자원 등 , 기업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및 모기업의 제품 생산 활동을 위한 공급을 담당하는 협력업체와의 밀접한 가치창출활동이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환경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모기업과 공급 업체 간에 품질경영 협력활동이 공급업체의 품질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Y사의 모기업과 공급업체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SCQM의 추진 사례의 연구를 통해 공급망간 협력 활동의 관계적 특성요인을 찾아내고, SCQM 추진프로세스와 품질경영성과와의 연관성을 설문조사 분석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공급업체의 품질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관계적 특성요인을 고려한 모기업과 협력업체간의 새로운 상생협력 품질경영모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