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IT 아웃소싱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서비스를 중심으로

Keywords 대학 ITO; IT 아웃소싱; 대학 정보화

Abstract

본 연구는 대부분의 정보수집 창구로 온라인이 대세인 요즘,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프라인적 요소 못지않게 온라인 대학정보서비스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u-Campus 환경 등의 실현을 통한 지역 사회와의 협력 및 참여 등도 온라인 환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은 현실이다. 이렇게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학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하고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업무 중심의 대학정보화 운영체제’를 ‘서비스 기반 의 대학정보서비스 운영체제’로 바꾸어 나가야만 한다. 대학 정보화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대학의 정보혁신방안 중에서 대규모의 예산을 수반하는 ‘차세대시스템의 도입’등과 같은 빅뱅 형식의 사업이 아닌, 현행 업무의 혁신과 최소한의 비용 및 예산으로 추진할 수 있는 ‘서비스기반 정보기술 아웃소싱_SBI(Services Based IT Outsourcing)' 도입방안을 IT Outsourcing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 대학정보서비스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